융합보안공학이라는 전공을 가지고 지금까지 3년을 배웠왔고, 4학년이 되기 전에 1년간 휴학을 하기로 결정했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학점에 전전긍긍하며, 학점만을 위한 공부를 해왔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난 3년간 배운 지식을 정리하며, 하나라도 나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처음에는 정보보안기사 자격증만을 공부를 하며 지식을 정리하자고자 시작하였지만, 동아리, 장기 프로젝트 등 하고싶은게 너무 많아서, 이번 기회에 다 해보기로 했다 :)
동아리는 교내 소동아리로, 해킹과 관련하여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동아리이다.
기초코딩, 웹해킹, 시스템해킹, 리버싱 파트로 나뉘어지며, 1학기에는 리버싱 파트에서 공부하기로 결정하였다.
처음에는 DreamHack에서 제공하는 강의들과, Wargame 문제들을 통해 공부하자고 팀원들과 결정하였다.
더 나아가 2학기때는 다른 파트를 공부하거나, CTF 및 타 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기 프로젝트는 ICT 한이음을 통해 <정보보안실습 교욕을 위한 플랫폼 개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다.
본인도 보안 전공자이며, 보안 실습 중에 느낀 불편함이 매우 많았기때문에 이 주제가 더욱 더 매력적이게 다가온 것이 아닌가 싶다.
팀원은 멘토님을 포함하여 총 4명이며, 팀원을 맡게 되었다.
프로젝트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며, 앞으로 이와 관련되어 게시물을 통해 정리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동아리, 프로젝트 모두 파이썬을 통해 수행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 기회를 통해 파이썬도 함께 공부해보려 한다.
시작은 'Reverse Engineering, Python,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ICT 한이음 프로젝트'라는 네가지 카테고리로 시작하지만,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가며 더 채워나갈 예정이다.
6개월 후, 1년 후, 2년 후에는 카테고리를 더 가득 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